로앤컴퍼니와 마이크로소프트의 만남! 법률 AI 비서 슈퍼로이어의 성공 스토리
TEAM
BY | 로앤컴퍼니
DATE | 2025. 02. 21.
로앤컴퍼니는 마이크로소프트 Azure 서비스를 활용해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인 AI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혁신과 성과를 인정받아 로앤컴퍼니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고객 사례로 선정되어 인터뷰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는데요, 인터뷰에는 로앤컴퍼니 개발 챕터 리드 기대님, 그리고 AI 서비스 스쿼드 리더 미희님이 참여해 슈퍼로이어 개발 과정과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 스토리를 들려주셨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사례 인터뷰 촬영 현장을 스케치하며, Azure의 보안성과 확장성을 바탕으로 슈퍼로이어가 변호사들의 업무 효율성을 어떻게 향상시켰는지, 그리고 리걸테크 시장에서 어떤 혁신을 이루었는지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난해 법률 AI 비서 서비스 ‘슈퍼로이어’ 를 성공적으로 출시한 로앤컴퍼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Azure 를 활용해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인 AI 서비스를 구축해왔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성공적인 고객 사례로 슈퍼로이어를 선정했는데요, 기술 도입 과정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자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인터뷰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로앤컴퍼니 개발 챕터 리드 기대님, 그리고 AI 서비스 스쿼드 리더 미희님이 직접 등장해 슈퍼로이어의 탄생 배경, 개발 과정에서의 도전과 혁신,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이 서비스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을 솔직하게 이야기해주셨는데요, 과연 인터뷰에서는 어떤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오갔을까요?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사례 콘텐츠의 촬영 현장을 스케치하며, 슈퍼로이어가 만들어가는 리걸테크 혁신의 순간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사무실에 등장한 카메라,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사례 제작 현장 스케치
이날 로앤컴퍼니 오피스는 평소와 사뭇 다른 분위기였습니다. 곳곳에 촬영 장비가 배치되고, 직원들은 분주히 움직이고 있었는데요.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이 날은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사례 제작 촬영일이었습니다. 로앤컴퍼니는 지난해 출시한 법률 AI 비서 서비스 ‘슈퍼로이어’ 운영에 마이크로소프사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Azure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슈퍼로이어 서비스의 혁신성과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며, 로앤컴퍼니를 대표적인 고객 사례로 선정했습니다.
리걸테크 업계를 리딩하고 있는 로앤컴퍼니가 AI 기술을 활용하여 어떤 혁신을 이뤄내고, 마이크로소프트사와의 협업으로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현장 스케치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슈퍼로이어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떤 협업을 하고 있을까? 마이크로소프트 고객 사례의 주인공 기대님과 미희님이 들려주는 협업 스토리
슈퍼로이어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
고객 사례 콘텐츠 제작에는 로앤컴퍼니의 개발 챕터 리드 기대님과 로앤컴퍼니 AI 서비스 스쿼드 리더 미희님이 함께해주셨어요.
기대님은 로톡엑스의 첫 인터뷰이로 참여한 적이 있는데요,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개발 챕터를 든든하게 이끌어가는 분입니다. (아티클 보기
법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평등해야 합니다 | 리걸테크 개발자 권기대)
당시 기대님은 로톡엑스 인터뷰를 통해 로앤컴퍼니에서의 개발 경험과 에피소드, 그리고 개발자로서 리걸테크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셨는데요, 이번 마이크로소프사 사례 제작 콘텐츠 참여를 통해 다시 한번 기대님의 소중한 인사이트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고객 사례 인터뷰에서 기대님은 슈퍼로이어 서비스의 출시 배경과 기능에 대해 총체적으로 소개하며,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 과정에서 경험했던 에피소드와 챌린지 등에 대해 다양한 경험담을 나눠주셨어요.
기대님의 인터뷰를 통해 슈퍼로이어 서비스가 출시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기까지, 담당자들이 겪었던 도전과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이 로앤컴퍼니의 기술 능력을 더욱 강화시켜 슈퍼로이어가 최적의 서비스로 제공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슈퍼로이어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 Azure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슈퍼로이어 서비스의 주요 고객인 변호사분들은 AI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보안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으셨는데요, 기대님에 따르면 보안 세계 1위 업체 마이크로소프트 Azure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슈퍼로이어에 대한 변호사분들의 신뢰와 호감도를 크게 높이는데에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AI 모델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인 '할루시네이션'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슈퍼로이어 개발 초기부터 이 문제 해결에 집중했고 RAG 검색 증강 생성 기술과 팩트 체크 기술을 구축하여 할루시네이션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했어요. 이를 위해 로앤컴퍼니에서는 할루시네이션 최소와 관련된 4건의 특허도 출원했습니다.
기대님의 인터뷰 덕분에 많은 분들이 슈퍼로이어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 뿐만 아니라 리걸테크 AI 서비스에 대한 더 풍부하고 깊은 이해까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객 사례 콘텐츠의 또 다른 주인공은 AI 스쿼드의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 미희님입니다. 미희님은 슈퍼로이어의 기획 단계부터 운영 전반에 이르기까지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있어요. 생성형 AI 시대를 맞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법률 업무 환경에서 슈퍼로이어를 사용하는 변호사 회원들의 업무를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만들기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계신데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슈퍼로이어 서비스의 놀라운 성과와 리걸테크 시장의 혁신성에 대해 설명주셨습니다.
슈퍼로이어 출시 이후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슈퍼로이어 서비스 이용자 92.5%가 슈퍼로이어를 통해 시간 절약을 경험했다고 답변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6.8%가 1시간 업무 가정으로 30분 이상을 절약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변호사의 업무 효율성이 약 1.7배 이상 상승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는데요, 긍정적인 반응과 성과가 이어지면서 미희님은 굉장히 뿌듯함을 느끼고 있으며 더 나은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슈퍼로이어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타트업 파운더스 허브 스케일 단계 선정으로 생성형 AI 연구에 주력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슈퍼로이어 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에는 지난 2022년 마이크로소프트 스타트업 파운더스 허브(Microsoft for Startups Founders Hub) 스케일(Scale) 단계에 선정되었던 점이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파운더스 허브에 선정을 통해 보다 더 안정적으로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로앤컴퍼니는 생성형 AI 연구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슈퍼로이어 구축 및 출시 과정에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었는데요, 이 덕분에 슈퍼로이어 서비스에 필요한 최적의 아티텍처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슈퍼로이어 출시 직후 예상보다 빠르게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초기 토큰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통해 토큰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음에도 매우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슈퍼로이어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협업은 계속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AI 트랜스포메이션 위크에서 슈퍼로이어 개발 인사이트 공유
이번 고객 사례 콘텐츠 이전에도 로앤컴퍼니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 사례와 기술적인 인사이트를 꾸준히 공유해왔었는데요, 지난 9월 로앤컴퍼니 법률 AI 연구소장 안기순 이사가 생성형 AI 기술로 AI 트랜스포메이션 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트랜스포메이션 위크(Microsoft AI Transformation Week)에 참석해 ‘생성형 AI 기반 대화형 법률 비서’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바 있어요.
당시 안기순 이사님은 Azure 활용 사례를 설명하며 “슈퍼로이어는 Azure의 다양한 기술요소를 결합해 확장성(Scalability) 있고 안정적이며, 각 기능별 업그레이트가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며 “Azure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고도화 시도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다” 라고 서비스에 대한 큰 만족감을 공유했어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이룬 비즈니스 혁신 사례와 인사이트를 다른 기업 관계자에게 소개할 수 있는 아주 의미있는 경험이였습니다.
기대님과 미희님의 생생한 인터뷰를 담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고객 사례가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슈퍼로이어 서비스의 탄생 배경부터 마이크로소프트 Azure를 활용한 기술적 혁신 과정, 그리고 AI 기반 법률 서비스가 변호사들의 업무 방식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단순한 서비스 소개를 넘어, 실제 개발 과정에서의 고민과 도전,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이뤄낸 성과까지 솔직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데요, 위 링크를 통해 인터뷰 전문과 풀영상을 확인하시고, 슈퍼로이어가 만들어가는 리걸테크 혁신의 과정을 직접 만나보세요!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를 활용한 전 세계 기업들이 비즈니스 혁신을 이룬 성공 사례들을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유를 하고 있는데요, 로앤컴퍼니 외에도 다양한 산업군에서 어떻게 서비스를 활용하고 적용했으며 어떠한 혁신을 이뤘는지 그 과정과 결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로앤컴퍼니는 지속적인 법률 AI 연구를 바탕으로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다른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예정입니다. 로앤컴퍼니의 행보에 많은 기대 부탁 드려요!
Edit 신다솜
-이 아티클은 2025년 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